Thursday, May 8, 2008

공정 무역은 다양한 상품의 ...

공정 무역은 다양한 상품의 생산에 관련하여, 여러 지역에서 사회와 환경 표준 뿐만 아니라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도록 촉진하기 위하여 국제 무역의 시장모델에 기초를 두고 조직된 사회 운동이다. 이 운동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수출품에 특히 촛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들은 거의 대부분 수공예품, 커피, 코코아, , 바나나, , 코튼, 와인, 과일 등이다.

공정무역의 전략적 목적은 경쟁에서 떠밀려 버린 생산자들과 노동자들과 함께 신중하게 일하는 데 있는데, 이는 생계의 안정성과 경제적 자급자족이 되도록 취약한 상태로부터 그들이 벗어나는 것을 돕기 위함이다. 또한 그들 자신의 조직에서 지분을 갖게 하고, 국제 무역에서의 공정성을 더욱 획득하기 위하여 국제적인 무대에서 더 활동적으로 폭넓은 역할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에게 자립 능력을 부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에콰도르에서 공정 무역으로 인증된 퀴노아의 생산자들
에콰도르에서 공정 무역으로 인증된 퀴노아의 생산자들

공정 무역의 옹호자들은 옥스팜, 국제엠네스티, 그리고 국제카리타스 등과 같은 국제적인 종교단체, 구호 단체, 환경 기구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대부분의 개발 노력처럼, 공정 무역은 그 자체로 논쟁적임이 입증되었고, 정치적 스펙트럼의 양 극단으로부터 비판을 받아 왔다. 몇몇 경제학자들과 보수적 씽크 탱크들은 공정 무역을 성장을 방해하는 보조금의 일종으로 본다. 좌파의 일부 그룹도 현재의 무역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데 충분하지 않다는 면에서 공정 무역을 비판한다.

2006년에, 인증된 공정 무역 판매는 연간 41% 증가한 약 16억 유로에 달했다. 이것은 물리적 상거래에서 국제 무역의 1% 포인트의 100분의 1보다 적음을 보여주기 때문에, 공정 무역 생산품들은 일반적으로, 유럽과 북아메리카 생산 부문의 전체 매출액의 0.5~5%로 간주되고 있다. 2006년 10월에, 불이익을 받던 전세계 150만 이상의 생산자들이 공정 무역으로부터 직접적인 이익을 얻었으며, 게다가 5백만명이 공정무역 기금으로 조성된 사회간접자본과 커뮤니티 개발 프로젝트로부터 이익을 얻었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No comments: